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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권 관문공항, 정말 가덕도인가, 김해는 왜 안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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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구충모 작성일20-11-24 01:22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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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기자협회=구충모 기자] 최근 동남권 신공항 관련 검증위원회의 발표는 김해공항 검토에서 배제되면 상대적으로 가덕도가 신공항 부지로 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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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경기에서 3위권 선수가 금메달을 받는 꼴이라는 평이 쏟아졌자. "영남권 단체장들끼리의 신사협정이 깨진 것이라며 정치적인 지형이 바뀌명 검증위원회가 검증받아야 할 사안'이라는 것이다. 


검증위원회 검증위원인 각 분과장 5명의 이견이 심해 김해신공항의 안전성 위주의 검증 320페이지가 넘는 보고서 어디에도 안정성에 문제가 명확히 있다는 지적를 찿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2016년 프랑스의 용역기관에 의하면 가덕도 공항건설 비용은 1조 2000억원으로 김해신공항의 두 배가 넘는다는 것이었다. 그때는 가덕도의 수심을 재어 볼 시간도 없어 최소비용응 잡았지만 실제 매립비용은 이 보다 두 배 이상이 들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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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도는 수심 5m의 갯벌 일본 간사이 공항은 내해의 수심 20m, 가덕도의 수심은 80m로 앞 뒤에는 막아주는 섬도 없다. 해풍과 태풍 해일이 닥치면 그대로 영향권에 들어 타격을 받는다. 공항입지로는 최악이다' 상상만만해도 끔직하다.  


입지에따른 건설비용은 그렇다치고 배후도시난 접근성에서 김해공항이 훨씬 더 낫다. 가덕도는 부산의 서쪽 끝이다. 동쪽에 사는부산시민들에게도 접근성이 떨어진다. 


국책사업으로 동남권 신공항을 건설하는데 울산시에서 볼 때는 말 그대로 부산공항-노무현-문재인 공항이다. 강원도 국제공항으로 양양공항을 짓자 기존의 속초와 강릉공항은 문을 닫았다.


광주에서 1시간 거리에 전라남도 무안공항이 통합공항으로 준공했지만 광주사람들은 무안으로 가지 않는다. 접근성이 이렇게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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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수요는 연계교통망과 파생수요가 중요한 요소이다. 아무리 많은 돈을 들여 잘 지어 놓아도 항공사가 취항을 거부하고 들어오지 않으면 분양 안되는 빈집이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 공항 전수조사하면 현황 통계를 제대로 잡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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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는 줄고 이용고객들의 비대면 인공지능 등 생활환경의 변화는 2056년 이후의 항공수요를 쉽게 전망하기 어렵다. 늘어날 것이라고 장담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인천공항의 작년 이용객은 7100만명이었지만 부산을 배후도시로 두는 김해공항은 3800만명을 소화할 수 있다는 예상과는 달리 1300만이 이용했다. 제주공항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현실이 이렇다.


동남권 신공항사업은 천문학적인 국가예산이 들어 간다. 공항은 현실이자 미래다. 경제성 분석이나 미래예측을 월성1호기 처럼 졸속으로 해서는 또 다른 재앙이나 다름없다. 전 국민들은 '가덕도의 환상'에서 깨어나야 한다.


동남권 신공항에 관한 한 광역단체장끼리 맺은 김해 신공항의 신사협정을 최초로 깬 사람은 성추문으로 부산시장을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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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권위와 객관적 신뢰를 담보해야 할 검증위의 보고서 어디에도 가덕도 신공하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집권당에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고 급행을 타고 특별법을 추진하겠다는 기세인데 오거돈의 후보시절 공약과도 같다.


정치적인 노림수로 4월 보궐선거에 재미를 좀 보다가 정치환경이 바뀌면 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장기적으로 또 표류할 가능성이 크다. 어떤 전문성과 실력을 갖추었기에 세계적 권위의 ADPi 용역조사 결과를 뒤집는가!


전 국민이 모두 알 즈음이면 이 정부의 출범 초 에너지전환 정책 처럼 전문가 의견과 절차를 무시한 졸속행정과 정치적 바람에 휩쓸린 이번 검증위의 '검증'을 다시 검증해야 하는 일이 또 벌어질 것이다.


동남권 신공항 카드로 내년  4월 보궐선거에서 재미를 보는 쪽은 여당과 현 정권 뿐이다. 과오와 시행착오를 볼 보듯 또 보아야 할 거 같다. 정치지형이 바뀌어도 권력의 힘이 빠져도 결국 피해자는 국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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