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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득권에 막힌 혁신 - 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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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구충모 작성일23-06-02 09:55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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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기자협회=구충모 기자] 6월 1일(목) 대법원으로부터 최종 무죄를 선고받은 타다의 창업자 이재웅 전 쏘카 대표는 '혁신을 만들어 내는 기업가를 저주하고 기소하는. 법을 바꾸어 기득권을 지켜내는 일이 이번이 마지막이 되길 바란다'고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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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웅 ​타다 창업자 (전)쏘카 대표 


4년여 전 불법택시라며 기소되어 법정에 서게 된 이재용 대표는 '타다의 합법'까지 길고 긴 법정투쟁 속에서도 기업가정신을 가로 막은 기득권과 이에 편승하거나 눈치를 보고 있었던 정치권에 경종이 되기를 바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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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타다금지법'을 만들어 낸 국회는 스마트폰 앱으로 탑승을 원하는 장소와 이용시간을 지정하면 11인승 승합차와 운전기사를 배정해 주는 지금과 같은 운송서비스업을 창업해 '타다'라는 이름으로 제도권 시장진입을 시도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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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직후 젊은층으로부터 반응이 좋아 8개월만에 268억원의 매출을 올렸던 사업이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불법콜택시 영업'이라며 2019년 검찰고발로 맞섰고 검찰은 그해 10월 이재웅 대표를 기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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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대 총선을 앞두고 표를 의식한 여야 정치인 모두가 당론이라는 이름 뒤에 숨어 '타다금지법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기득권에 편승한 정치인들이 혁신을 가로막은 사례가 된 것이다. 


타다의 드라이버 1만2000명도 한꺼번에 일자리를 잃은 것이다. 타다가 무너진 모빌리티 운송사업에서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 온 기업은 카카오그룹이다. 카카오T블루의 가맹택시 숫자는 2021년 말 3만6253대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타다의베이직 모델'로는 사업을 지속할 수 없었던 범법집단이 된 타다는 2021년 토스에 인수되어 택시면허를 보유한 기사들과 계약하는 방식으로 모빌리티 플랫폼운송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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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위한 합법과 불법인가 누구를 위한 기업활동인가 그 사이에 젊은 기사들이 빠져 나간 '택시대란'의 피해는 요금인상으로 이어졌고 그럼에도 택시운송의 서비스는 별 다른 개선이나 나아진 바 없다는게 소비지의 중론이다. 


스타트업 창업에 해당하는 기업과 기업가정신은 기존시장 질서의 문제점 등을 개선하는 곳에서 또 다른 영역의 서비스가 자리잡을 때까지의 모험을 감수한다. 그렇게 생기는 벤처정신이 오늘날 첨단산업 사회에서 인류의 삶을 다양하고 풍요롭게 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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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웅 대표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벤처기업가다. 연세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프랑스에서 인지과학을 공부했다. 1995년 2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설립하고 1997냔 한메일을 시작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본격화하여 1999년 다음카페 런칭에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었던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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