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

HOME > 전국뉴스 > 전국뉴스
서울

전국 | 불법드론 대응 ‘안티드론 기술’ R&D 및 국내 유일 실증특례 개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09-21 09:33 조회1,298회 댓글0건

본문

드론 관련 산업이 발전하고 드론이 점차 대중화됨에 따라, 20227월 기준, 국내 기체 신고대수는 약 4만여대, 조종자격 취득자는 약 9만명으로 5년 전에 비하여 10배 이상으로 가파른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드론으로 인한 사생활 침해, 항공운항 방해, 안전사고 발생 등이 우려되고 있다.

 

드론은 비용이 낮아 소모성 도구로 활용이 가능하고, 특정 인물과 시설에 대해 직접적인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암살, 밀수 등에 활용되거나 국가 핵심시설의 기능을 마비시키는 테러를 일으키는 등 범죄에 활용될 수도 있다. 특히 드론이 점차 고성능화, 지능화, 무기화되어 그 위험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처럼 드론을 통한 공격 및 불법행위로 인한 위협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주요시설 방어가 필수적으로 대두되어 드론을 탐지하고 피아식별 후 저지, 파괴할 수 있는 안티드론 기술이 국내외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국내 안티드론 기술은 초기 단계로서 개별적인 안티드론 장비의 한계, 실증 문제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서 국내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개별 안티드론 장비의 한계는 여러 국내 수요처 시범 실증에서 이미 나타난 바 있으며, 이는 수요처의 안티드론 시스템 도입을 방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주요기반시설에 안티드론을 도입하고, 글로벌 안티드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1) 보호시설 중심 실증, 2) 통합 안티드론 기술 개발, 3) 안티드론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591d376402ca027b6e8fb3199c99f26b_1663720386_6248.jpg

 

이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위의 연구개발 그림과 같이 국내외 최초로 탐지-식별-분석-무력화-사고조사단계를 정립하고, 본 연구에 대한 개념과 관련 통합 기술 및 연동 기술, 단계별 개별 기술들에 대하여,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으며, 국내외적으로 선행적인 기술확보가 되어 있는 상황에서, 후발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유사한 연구들이 본 연구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게, 계속해서 지식재산권을 국내외적으로 확보해 나가고 있다.

 

주요 핵심기술은 국가적으로 확보하는 기술들이 포함되어 있어, 국가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해야 하는 연구내용으로 핵심 연구내용은 비공개로 추진해오고 있다.

 

불법드론 대응기술은 국가적으로 안보와 치안에 영향을 주는 기술로 정부 차원에서 관련 기술들을 확보 및 관리되어야 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국내에 도입하는 안티드론 기술/장비에 대한 시험/실증/검증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정부로부터 국내유일하게 인가를 받아, 한국원자력연구원 반경 1KM이내에 실증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20220913일부터의 실증개시를 공표하였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보안기술연구실은 수년간 보유한 기술을 기반으로 적용기술을 구현하고 국내 유일하게 한국원자력연구원내에 원거리 시험 및 실증할 수 있는 사이버무력화 융합기술을 무기체계 핵심기술로 기획 및 예산 반영하여, 미래 필수적이나 난해해 왔던 사이버무력화체계 로드맵을 국방 분야에 제시하였다. ‘사이버무력화 융합기술의 기술 개념과 관련 기술들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개발한 기술로 지식재산권 등록 준비 등을 추진해왔다. 2021년 국방부-과기정통부-연구기관 드론기술 협력네트워크를 진행해오면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보유한 기술을 국방에 활용하는 방안으로 관련 내용을 계속적으로 논의해 왔다.

 

한국원자력연구원 보안기술연구실 손준영 실장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안티드론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 필요성을 강조하였으며, 국내 기술 기반으로 불법드론 대응기술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신규 위협에 대응하는 관련 기술의 개발 및 실증, 제도개선을 위한 보호시설 중심의 통합연구센터 설요하다고 전했다.

 

현재 불법드론 대응과 관련하여,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불법드론 지능형 대응기술개발사업’ R&D는 과기정통부-산업부-경찰청으로 공동추진되고, 행정안전부 협조로 추진되고 있으며, 여러 불법드론 대응기술 중에 지능형 무력화. 통합/연동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연구성과물을 적용하는데 필요한 제도개선/표준화 및 시험/실증 환경 조성이 주요 연구내용이다. 드론으로 인한 불법행위가 국가중요시설에 대한 위협으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불법드론의 탐지·식별·분석·무력화·사고조사 등 발견부터 사후처리까지 일괄 대응이 가능한 통합솔루션을 개발하고 실증한다.

 

앞으로 전쟁과 위협은 드론으로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드론 위협에 대한 대응은 전세계적으로 공통요소로 고민 및 준비해야 하며, 국내에서도 국가적으로 국가 연구기관 전문가들 중심으로 관련 기술을 준비 및 확보해 나가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