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대한민국국민대상

HOME > 전국기자협회상 > 위대한대한민국국민대상
위대한대한민국국민대상

하명기 탐정중앙회의료사고분쟁위원회 탐정, 2021위대한대한민국국민대상 의료사고전문탐정최고대상 수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1-07-26 16:01 조회1,069회 댓글0건

본문

[전국기자협회] 하명기 탐정중앙회의료사고분쟁위원회 탐정이 지난 24일 ‘2021위대한대한민국국민대상 의료사고전문탐정최고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수상은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 대상 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전국기자협회‧글로벌기자연맹’이 주관해 정치·경제·사회·문화·스포츠·예술·기업·공직 부문에서 평소 위대한 업적을 남기고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으로 확고한 국가발전에 이바지한 기업과 인물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명탐정사 하명기 의료사고 전문탐정은 "의료사고가 발생하면 환자와 가족들은 진실을 호소할 곳이 없다"며 신속히 의료사고 사각지대에서 진실이 명확히 밝혀지는 것이 '대한민국 의료사고 전문 탐정 1호 하탐정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하명기 탐정은 하탐정 법인 와이즈 대표탐정으로 보건의료 종사자 3000명의 인적 네트워크와 그간 의료사고 소송 관련 대법원 판례, 의료분쟁 조정 사례 등을 빅데이터로 구축해 의료사고 전문영역에서 환자나 가족들에게 솔루션 중심의 자문 컨설팅을 한다. 


특히 어려운 의학용어나 의약품 약제 용어에 대해 쉽게 설명, 의료사고 문제 해결에 전문적 조언을 해주고 있다. 


하명기 탐정은 수상소감에서 “전문 탐정은 일반 국민의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해 국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야 한다”며 “그런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그래야만 진정한 박수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사고가 발생했다고 해서 모두 의료인의 과실이 추론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최근 의료사고와 관련된 민형사 고소가 빈번한데 의사의 설명의무 위반과 진단, 수술 및 투약 단계의 주의 의무 과실 등이 대부분 오진과 수술에서 발생하는 의료사고"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제는 의료사고를 그냥 회피한다고 해서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며 “신속하게 사고의 원인을 규명해야 환자와 가족들의 억울함이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혼자서는 발자국을 남기고, 백명이면 길을 만들고, 천명이면 길을 잇는다’는 말처럼의료사고 탐정 분야에 명탐정사가 만들어지도록 물심양면으로 움직이겠다. 의료 사고 전문 명탐정사가 많이 배출되기를 희망한다”고 다짐했다. 


<하명기 탐정 이력>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인간공학전공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의료정책 

하버드대학교 Public Health School 

의료사고 전문 탐정법인 와이즈 대표탐정

한국탐정정책학회 의료분쟁전문위원회 위원장

탐정중앙회 의료사고분쟁위원회 위원장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